회장인사말

한국경쟁법학회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경쟁법학회는 공정거래법과 소비자법을 중심으로 인접 학문까지 망라하여 연구하는 학자와 실무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권위있는 전문가들을 망라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연구 범위나 깊이 면에서 국내 학계를 대표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특히 학계와 실무계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은 학회의 특징이자 자랑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검찰 등을 포함한 행정부, 사법부, 그리고 공공기관들은 물론이고, 변호사업계, 소비자단체 등 민간 부문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학회 구성원으로서 활발하게 참여와 교류를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의 권위와 위상을 갖추기까지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을 비롯한 수많은 회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습니다. 학회지인 경쟁법연구는 학문의 깊이와 시사성을 겸비한 우수논문을 꾸준히 실어 공정거래법과 소비자법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매년 3회이상 개최되는 정기 및 국제학술대회는 다양한 회원들이 한데 모여 열띤 토론을 벌이고 학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터전이 되어 왔습니다. 경쟁법 세계화 및 다양성 확대 추세 속에서 외국 학계 및 실무계와의 활발한 교류는 우리 학회의 기본적 임무로, 그 소임을 다해 왔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하여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 발전에 기여해왔다고 믿습니다.

 

2020년부터는 지금까지 쌓아올린 학문적 전통을 이어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동시에, 2021년 공정거래법 시행 40주년을 계기로 공정거래법 현대화 작업을 시작하려 합니다. 한두해에 마칠 수 없는 거대한 과제입니다. 결코 서두르지 않고 학계의 뜻과 그간 연구성과를 차분하게 모으고 발전시켜 깊이있는 결과를 내놓겠습니다.

 

공정거래법과 소비자법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우리 학회에 많이 참여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누구라도 조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나 집행임원들을 통하여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

 

한국경쟁법학회 회장 이황